“글로벌 펜데믹 COVID-19에 대한 팩트와 교육” 세미나가 지난 21일 서울대 공대에서 열렸다. 보건학,면역학 등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서 언론과 정부 정책으로 인해 과장되어 보도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객관적 실체를 알려 주목을 끌었다.

발제자는 유태우 박사(전 서울대학교 병원 가정의학과 과장/닥터 U 원장), 김상수 원장(소아랑한의원/코로나미스테리 저자), 조성일 교수(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이정상 교수(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흉부외과학교실)였으며, 이왕재 교수(서울대학교 의대 명예교수/면역학 박사)가 패널 토의 및 질의 응답에 참가하여 도움을 주었다.

유태우 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성에 대해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 외에는 치명성이 거의 없는 질병이며 독감보다도 치명률이나 중환률이 훨씬 적은 일반 감기 수준이라고 못박았다. 언론에 의해 알려진 후유증 또한 질병 자체로 인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격리 혹은 조장된 공포에 의한 스트레스반응인 경우가 많다고 일축했다.

코로나미스테리의 저자인 김상수 원장은 감염재생산지수로 가늠해 볼 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른 독감이나 폐렴 등에 비해 위험한 바이러스가 아니며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어도 그 효과가 거의 없다고 전망했다. 미국 FDA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백신의 후유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데 무증상 환자가 대부분인 병을 위해서 오히려 백신을 맞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진행하고 있는 K-방역에 대해서는 무증상 환자의 경우 감염시기 선후관계의 입증이 불가능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또한 실내는 피할 수 없고 실외는 피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서 큰 의미가 없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확진자를 진단하는 PCR 검사도 소수의 바이러스 입자를 가지고도 양성(환자)이 나올 수 있는 결함이 있어 억울한 자가격리자만 양산한다고 비판했다.

조성일 교수는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한 방법으로 방역을 진행해야 하며 무조건적인 격리가 아니라 경제 사회 생활이 가능한 맞춤형 방역을 개발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이정상 교수는 실제로 코로나 환자 치료를 진행하면서 현 정부가 의료종사자들에게 주고 있는 부담이 상당하다며 다들 폭발 직전인 상태라고 대변했다. 한국은 폐렴 치료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이며 폐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인 코로나에 대해서도 여타 페렴 환자들을 치료하는 것과 같이 의학계에서 검증된 수순이 있으므로 일반환자와 코로나 환자를 구분해서 관리하되 일반 환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현재 정책은 코로나 환자로 인해 일반환자 보호에 취약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면역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이왕재 교수는 여러 의학적 설명을 곁들여 현재 개발되고 있는 백신이 코로나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간의 신체에 공생하는 여러 바이러스 중 하나인 코로나는 신체가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아 항체를 만들 필요는 못 느끼는 질병이며, 코로나바이러스는 기관지에 달라붙어 병을 유발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혈액에 주사하는 백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찾아 죽이는 것 자체가 의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백신개발업체에서도 코로나백신을 맞더라도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그렇다면 백신의 무효용성에 대해 스스로 증명한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한 2015년에 발표된 학계의 논문에 의하면 코로나바이러스가 연구소에서 만들어진 바이러스가 아니냐는 주장이 일리가 있다고 설파했다.

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코로나바이러스는 ‘종식’되는 바이러스가 아니고, 백신은 검증이 되지 않아 위험성이 클 뿐 아니라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리고 확진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환자’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재의 정책은 그런 면에서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는 위험한 질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검사와 지속적으로 확진자 수를 보도하는 언론으로 인해 상당히 그 위험성이 과장되어 있으며, 이 바이러스에 대해 가장 좋은 방역은 정신과 신체의 자유를 누리는 정상적인 활동 안에서 자연 및 사람과 교감하고 자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지언 기자] 2021-01-25 @15:05

저작권자 © 미션투데이(Missio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