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칼럼] 총신대 이상원교수 음해에 분노한 재학 및 졸업 여학우들이 성명서를 채택하기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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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신대 이상원교수에 대한 성희롱사건의 전말을 보면, 지난 10.4일 총신대 교수 성희롱사건이 학내에서 있었다. 이 사건과 이상원 교수의 문제는 별개였다. 그러나 이상원 교수가 수업 중 동성애에 대한 죄성을 설명하면서 남성의 항문과 여성의 성기에 대한 창조 본래적 기능을 설명한 내용에 대해서 수치심을 느꼈다는 빌미로 10.4일 총신대 교수 성희롱사건과 연관 시켜서 11.18일자 대자보에 게재하였다. 이러한 상황에 ‘교회 죽이기’와 ‘동성애를 반대하는 오피니언리더들’을 때리기를 좋아하는 언론이 이에 대해 기사화하였다. ‘ㄹ’교수와 ‘ㄱ’에게 겨눠졌던 화살이 갑자가 이교수에게도 번지자 이에 억울한 이교수가 억울함을 해명하자 총학생회에서는 다시 11:30일 대자보를 통해 이교수가 반성하지 않고 피해자들에게 제2차 가해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자 12.4동성애 동성혼 반대 국민연합과 동성애 동성혼 합법화 반대 전국교수연합에서 “총신대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용감하게 동성애 비판 강의를 하는 교수에게 칭찬과 격려는 못할지언정 도리어 동성애 비판 강의를 하지 못하게 하려는 총신대 내부의 주장이 생겼을 때에 이를 제3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려는 태도 자체는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행태는 개혁교단의 장자 교단이라고 자칭하는 총신대가 결코 취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면서 통탄하는 마음으로 총신대학교에 요구사항을 촉구하였다.”고 하였다.

  1. 총신대학교는 동성애와 젠더 이데올로기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한다.
  2. 총신대학교 교수들이 동성애 반대 강의를 하는 것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한다.
  3. 동성애 반대 강의와 일반적인 성희롱 문제를 분리하고, 성희롱이라 주장하는 학생들과 성평등을 주장하는 변호사를 대책위에서 제외하고 건학이념에 부합한 인사들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
  4. 동성애를 비판하며 총신대학교의 정체성을 지키기에 앞장 선 교수의 명예를 회복시켜 줄 것을 요구한다.

이후 결국 12월 5일 ‘총신대학교 재학생, 졸업생 여학우 일동’의 명의로 성명을 발표하였다.

<총신대학교 학생자치기구는 성경적 질서에 어긋난 행보를 중단하십시오>

2019년 11월 18일, 대학부 총학생회를 필두로 한 학생 기구들이 ‘총신대학교 성희롱 사건 및 전수조사에 대한 학생자치회의 성명’이라는 대자보를 교내에 게시하였다. 그 중 ‘2019년 교수 성차별, 성희롱 발언 전문(全文)’에서 기독교윤리학·조직신학 이상원 교수의 강의 일부를 거론하며 그의 발언이 성희롱과 성차별적 발언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한 부분이 있었다. 이에 대해 이상원 교수는 본인의 입장을 표명하는 대자보를 당일 게시하였다.

이상원 교수는 ‘인간론과 종말론’ 강의에서 ‘동성 간의 성관계를 비판하며 동성 간에 느끼는 성욕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습관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임’을 실례를 들어 자세히 지적하였다. 또 ‘생명과학과 생명윤리’ 강의에서 ‘남성의 성기와 여성의 성기를 생물학적·의료적으로 설명하며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대해 논’하였다. 또 동명의 강의에서 ‘하나님은 아름다움을 만드실 때 미추(美醜)를 나누지 않으셨고, 모든 인간을 아름다운 존재로 창조하심을 강조하며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인간관을 비평’하였다. 학생자치기구의 대자보와 이상원 교수의 대자보를 상호 비교하여 보았을 때 학생자치기구의 대자보에서 지적하는 이상원 교수의 성차별, 성희롱 발언은 다른 교수들을 지적한 것과 맥락을 달리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수의 발언을 ‘성차별, 성희롱 발언’으로 일반화하고, 이데올로기적으로 판단하여 특정 단어(여성 성기 등)를 볼모삼아 비난함으로써 교수의 수업권을 침탈하고 탈권위적 행보를 보이는 학생자치기구의 행태에 우려를 표하는 바이다. 나아가 이 같은 행태가 현 정부가 입법화하고자 전 방위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차별금지법의 독소조항을 그대로 내포하고 있음을 밝힌다. 차별금지법은 성별, 성정체성, 장애(신체조건), 병력, 외모, 나이, 출신국가, 출신 민족, 성지향성, 가족형태, 종교, 사상, 정치적 의견 등을 이유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이다. 이를 시행한 다른 나라의 선례를 보았을 때, 동성 간의 성관계에 관한 생물학적·의료적 사실과 윤리적 문제점에 대한 지적, 심지어 하나님께서 주신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동성애를 비판하는 모든 행위를 전면 차단하여 건전한 성윤리를 파괴하고 동성애를 조장하는데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일부 친동성애 진영 언론에서 가짜뉴스라고 지적하지만 이는 사실이라고 확인된 바 있다.)

기독교생명윤리와 반동성애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이상원 교수의 행보는 소위 ‘젠더 이데올로기’가 세상의 정치·학문·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범람하고, 기독교계에 ‘퀴어 신학’이라는 이름으로 침투하는 이 시대적 상황 가운데 소망이라고 비춰지기 충분하다. 이러한 사역을 감당하는 주의 종을 왜곡된 모함으로 매도하고 비난하는 것은 개혁주의적 크리스천으로서, 이 땅의 다음세대 영적리더의 사명을 감당할 총신대학교 학생의 모습으로서 온당하다고 볼 수 없다. 또한 교내의 건전한 성 인식과 올바른 성윤리가 정착하길 원한다는 학생자치기구의 목적과도 부합한다고 볼 수 없다.

총신의 여학우들이, 여성 크리스천들이 오랫동안 말해왔던 올바른 성 인식과 여성인권의 증진은 성경에 기반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제아무리 건전한 성 인식과 올바른 성윤리를 정착시키기 위한 시도라 하더라도 그 지적하는 내용이 성경의 성 질서를 벗어나고, 심지어 파괴하는 이데올로기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분별해야 한다. 따라서 총신대학교 학생자치기구는 하나님의 질서에 맞지 않는 탈권위적 행보와 하나님의 창조원리를 전면 부정하는 동성애 조장에 입각한 무지한 비판을 즉각 중단하고, 처음에 공언하였던 대로 교내의 건전한 성 인식과 올바른 성윤리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주길 바라는 바이다.

2019년 12월 05일

총신대학교 재학생, 졸업생 여학우 일동

이러한 과정에서 이재서 총장의 측근과 결탁한 총학생회가 이교수를 탄압하고 있다는 주장하는 설이 교계에 회자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12.6 총신대학교 이재서 총장과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사당) 위원들이 총신대 사당캠퍼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 학교 이모 교수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저와 총신대는 성경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동성애를 단호히 반대한다. 반대 정도가 아니라 배격해야 할 것”이라며 “총신대가 이 교수님을 탄압하고 있다는 과도한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데, 그러한 추측성 주장들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편향성 논란의 대상인 박변호사와 학생들을 대책위에서 배제하며 최대한 공정성을 확보하여 조사에 임하겠다고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사태들을 지켜본 총신대 여학우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의 결정은, 이성원교수의 사태가 이대로 가다가는 존경하는 스승을 잃고 더 나아가서는 칼빈의 신학체계를 바탕으로 설립된 한국보수교단의 요람인 모교의 정체성이 흔들릴 것에 대한 우려와 하나님의 의를 위한 결정이었으리라 여겨진다.

‘주의 대적을 인하여 어린 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말미암아 권능을 세우심이여 이는 원수와 보복자들로 잠잠케 하려 하심이니이다.’(시8:2)

지난 12.5 총신대 여학우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의 성명서 발표에 대해서 단순한 일부 여학생들의 의지를 표출한 것이 아니다. 이는 한국의 교회공동체 위에 던져진 중대한 사건이다.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서 한국 신학교들의 정체성유지와 확립에 분수령이 될 것이다. 총신대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는 하나님과 한국교회 앞에 기도하면서 이 사태의 본질을 목회자를 배출하는 신학대학교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공정한 조사와 판단에 임해야 할 것이다.

2019-12-09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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