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0창 목회자 4천5백여명 참석, 세계선교를 위한 영적 동맹 선포

 세계교회 리더들, 선교비전 앞에 함께 헌신하며 선교사명 완수 결의

글로벌얼라이언스 참가자들이 함께 기도하고 있다.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인터콥선교회가 주최한 ‘제5회 글로벌 얼라이언스 목회자국제콘퍼런스’가 지난 1일부터 3일, 경북 상주에 위치한 글로벌리더십센터(열방센터)에서 열렸다. ‘Global Alliance and Cooperation for World Mission: 복음주의 세계교회를 위한 영적동맹’이라는 주제로 3일 간 진행된 이번 콘퍼런스에는 10/40창 해외 선교지와 국내의 목회자 및 사역자 등 총 45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세계 85개의 민족이 모여 22개 언어로 동시통역 되었으며 국내에서 개최된 선교콘퍼런스 중 최대 규모다.

인터콥선교회는 “전 세계적으로 교회가 안티기독교 체제 등 시대의 도전 앞에 무력해지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충성된 세계 교회들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 영적으로 연대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신실한 복음주의 세계교회가 영적으로 동맹하여 이 어두운 시대를 이기고 천국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교회로, 주님의 다시 오실 길을 예비하는 교회로 함께 일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주강사로 국내에서는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전 회장), 김용실 목사(예장합동 증경총회장), 박성근 목사(남가주새누리교회 담임목사),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담임목사), 이형석 목사(미국 타코마중앙장로교회 담임목사), 임석순 목사(대신총회신학교 전 총장), 최바울 선교사(인터콥선교회 본부장), 최일식 목사(한인세계선교협의회 (KWMC) 창립 사무총장), 황성주 박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전 회장, 현 부이사장)가, 해외-서구권에서는 아르멘 디바냔 목사(새크라멘토 His House Ministries), 바이런 맥도날드 목사(로스앤젤레스 Rolling Hills Covenant Church), 크리스 보너 목사(필라델피아 Lansdale Life Church), 마크 거 목사(로스앤젤레스 Bread of Life Church 중국인 목사), 마이크 윌리엄즈 목사(독일 트리어 Church of the Living God) 및 티모시 바버(인터콥선교회 미주 이사장)가 나섰다.

또한 이라크, 이란, 터키, 팔레스타인,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이집트,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러시아, 아르메니아, 에티오피아, 키르기스스탄, 쿠웨이트, 인도, 레바논, 일본, 미얀마, 네팔, 카자흐스탄, 모로코 등의 10/40창을 비롯한 선교 현장의 교회 지도자들이 각 민족의 교회 상황과 선교 현황 및 타문화권 선교 전략 등에 대해 나누었다.

김명혁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전 회장)는 콘퍼런스 첫째 날 “선교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며, 우리들의 목자이시고 선교사이신 예수님의 삶과 사역이 선교의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김명혁 목사는 “우리 모두 부족한 죄인들이지만 선교의 모델이 되시는 주님을 바라보면서 세계 곳곳을 찾아가면, 십자가에 나타난 긍휼, 용서, 자비, 사랑, 구원과 함께 화해와 평화, 하나됨의 선교의 역사가 세계 곳곳에 아름답게 나타나고 이루어질 것이라”고 호소하며,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예수를 닮은 선교의 삶을 살다가 선교의 죽음을 죽을 수 있는 놀라운 은혜를 부어주시기를 바라고 소원한다고 역설했다.

강연 중인 임석순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임석순 목사(대신총회신학교 전 총장)는 <생명의 떡을 온 세상으로> 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전했다. 내 자신을 보면 아무것도 없지만, 우리는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말씀하시는 예수님께 기대어 있다고 강조하면서 주님은 예수에게 기대어 있는 우리를 성장하게 하시고 열방에 복음의 떡을 나눠주는 존재가 되게 하신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 인간은 타락했을 때 자신에게 집중하고, 범죄 이전의 에덴동산에서는 도리어 하나님의 손에 의지했었다고 강론하며 구원자이시고 능력자이신 예수님께 의지하여 함께 한국 민족을 살려내고 온 세계를 살리자고 축복했다.

강연 중인 황성주 박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황성주 박사(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전 회장, 현 부이사장)는 하나님은 ‘선교의 주님’, ‘말씀의 주님’, ‘연합의 주님’이라고 설명하면서, 결국 이 시대를 향하신 주님의 뜻은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힘써 선교를 동원하고 선교자원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겨자씨만한 믿음으로도 산을 옮길 수 있기 부지런히 선교의 씨앗, 말씀의 씨앗, 연합의 씨앗을 심고, 믿음의 싸움을 싸우기를 권면했다. 이어 주님의 지상명령, 땅끝까지 증인되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열매를 얻자고 설파했다.

박성근 목사(남가주새누리교회 담임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박성근 목사(남가주새누리교회 담임목사)는 바벨탑 사건으로 온 인류가 뿔뿔이 흩어지는 계기가 되었다면, 오순절 사건은 흩어진 인류를 다시 하나로 묶는 회복의 계기가 되었다고 비교하며, 바벨탑이 인간 욕망의 실현을 위해 하나님을 떠난 사건이라면, 오순절은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 새로운 복음의 시대를 열었던 사건이라고 전했다. 이 비전에 순종할 때 하나님은 복음의 새 부흥을 일으키실 것이기에, 이제 모든 하나님의 교회들이 ‘시날’을 떠나 한 마음으로 ‘시온’을 향해 올라 가 온 열방이 주께로 돌아옴을 봐야한다고 역설했다.

온누리교회 이재훈 담임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담임목사)는 한국선교가 현대선교의 가장 위대하고 경이로운 기적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렇게 된 이유는 한국에 왔던 많은 선교사들의 순교와 희생 때문이라고 강조하며 이들의 순교와 희생을 기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복음은 우리만 간직될 수 없습니다. 복음은 세상에 전해져야 합니다. 복음이 엄청난 기쁜 소식이기 때문입니다.”라며, 우리를 통해 세게 선교의 역사가 불 일듯 일어나게 하여 주시기를 기도하자고 역설했다.

바이런 맥도날드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바이런 맥도날드 목사(로스앤젤레스 Rolling Hills Covenant Church)는 여호수아 세대는 구약에서 하나님의 위대한 운동을 가장 잘 보여준다며, <리더의 자세>를 강의했다.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약속을 그대로 믿고 말씀대로 순종하며 나아갈 때, 군대 장관이신 예수님이 나타나 승리케 하신 것처럼, 우리도 여호수아의 리더십을 본받아 함께 연합하여 겸손히 주를 따른다면 예수님께서 좌정하시고 능히 승리케 하시고 하나님의 나라가 능력으로 임하게 될 것이라 설파했다.

아르멘 디바냔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아르멘 디바냔 목사(새크라멘토 His House Ministries)는 고린도후서 4:8-9의 본문으로, 전세계 흩어져 있는 1100만의 아르메니아인들이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한 상황이지만 하나님은 아르메니아가 더 많은 선교사를 파송 하라고 이 자리에 부르셨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웃 국가들과의 역사적 분쟁이 있었지만, 우리의 정체성은 민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기에 하나님의 사랑이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본인도 선교훈련을 받고 터키를 마음에 품고 섬기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별히 ‘마지막 시대 프론티어’ 선교사를 파송하는 것이 아르메니아의 축복임을 강조했다.

크리스 보너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크리스 보너 목사(필라델피아 Lansdale Life Church)는 예수께서 우리의 첫 사랑이 되시길 원하신다고 강조하면서, “우리는 예수그리스도께서 이 땅 가운데 남겨두신 자들로, 그리스도의 향기가 되는 자들이며, 우리의 선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죄사함을 모든 민족 가운데 가져가는 거대한 파도를 일으키는 것이다”라고 설파했다. 특히, 예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나를 따르라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기 하리라’ 말씀 하시는데, 마지막 시대에 이 콘퍼런스를 통해 세계 교회의 연합을 이루어 온 세계를 덮는 구원의 그물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강연 중인 마크 거 목사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마크 거 목사(로스앤젤레스 Bread of Life Church 중국인 목사)는 <중국 교회의 부흥운동과 선교운동>으로 강의했다. ‘중국에서 새벽 5시’라는 찬양은 중국교회의 기도 생활을 보여준다며, 1980년대 중국의 각처에서 일어난 부흥은 중국 민족의 복음전파를 시작케 했다고 설명했다. 지금 중국교회가 유일하게 추구해야 할 것은 ‘부흥’이라 강조하며 이 모든 것은 기도로부터 시작된다고 역설했다. 도시와 민족이 부흥을 경험할 때 자연적으로 교회, 가정, 사회의 부흥이 따라오고 선교부흥 또한 일어날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전세계 미전도 종족에게 복음을 전할 중국 그리스도인 100만명이 나아가는 부흥이 일어날 것을 선포했다.

최바울 선교사(인터콥선교회 본부장)는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성취하시며, 예언하시고 그 예언을 이루시며 세계와 역사를 경영하는 분이라 강조하면서, “지금은 마지막 시대다. 세계통합운동과 안티기독교운동, 동성애, 이슬람, 인조인간의 등장 등 세계는 마태복음 24:3~14에 예언된 것처럼 마지막 시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전하면서 시대는 더욱 어두워지고 있지만 하나님의 역사는 전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선교사는 "이러한 때에 신실한 복음주의 세계교회가 연합하여 고난과 두려움을 이기고 모든 민족에 복음을 증거하며 지상명령을 완수할 때 예수께서 다시 오시고 하나님의 나라는 완성될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최바울 선교사는 끝으로 “글로벌 얼라이언스는 마지막 시대, 남은 자의 영성을 가진 자들의 지구적 영적 동맹이다"면서 우리는 영적 동맹하여 도전하는 시대를 이기고 오직 예수와 복음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라야 한다"(막8:34-35)고 도전했다.

10/40창에서 일어나고 있는 하나님의 역사

선교사명 감당하는 강력한 교회로 일어나

제5회 글로벌얼라이언스컨퍼런스에서 참가자들이 함께 손을 들고 기도하고 있다.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기존에 선교사들을 많이 파송해왔던 서구권 교회뿐 아니라, 여전히 미전도종족이라 분류되는 지역에서도 새로운 하나님의 선교 역사가 현재 매우 힘있게 전진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은혜가 강력히 임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각 지역의 상황과 필요, 함께 기도할 것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마지막 지상대명령의 완수를 위해 한 마음으로 기도했다.

특별히 지난 제4회 글로벌 얼라이언스에 참여했다가 더 많은 리더들과 함께 새로운 전략을 논의하고자 온 지역들이 있었다. 이들 현지 목회자들은 2년 전 콘퍼런스에서 선교 비전에 함께 헌신하고, 지금 현지에서 활발한 선교운동을 매우 역동적으로 일으키고 있다.

이라크 M 목사는 이라크의 도시가 IS에 의해 점령된 후 일어난 끔찍한 일들이 있었지만, 오늘날과 같이 이라크가 복음에 열려있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오히려 지금이 복음의 황금기라 강조했다. IS를 통해서 진짜 무슬림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된 사람들이 진짜 진리를 찾게 되면서 오히려 복음을 만나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고 역설하며, 하나님께서 이라크 교회를 선교의 사명을 위해 부르시고 담대하게 일어나게 해주시도록 기도를 요청했다.

이란 I 목사는 이란 교회의 가혹했던 핍박과 순교의 역사를 소개하며 결국 이란의 지상 교회는 폐쇄 당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살아 있기에 주의 역사하심과 은혜는 더 충만하고 주님의 교회는 더 강력해졌다고 역설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민족을 이미 피로 이미 사셨으니, 알카에다나 탈레반이라 할지라도 모두 예수의 구원이 필요한 자들이며, 성도들은 분노와 저주 없이 모든 민족을 위해 기도하기를 촉구했다.

카자흐스탄의 S 목사는 2000년에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실크로드 페스티벌 강사였던 루이스 부시 목사가 “카자흐스탄은 16억 무슬림을 위한 선교의 중심지다”라 선포했던 일을 언급하며, 이 후 많은 박해가 있었지만, 전세계 무슬림의 구원을 위해 카자흐스탄 교회를 사용하여 달라는 기도를 응답하셨다며,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나아갈 때 하나님의 역사로 카자흐스탄 가운데 선교 부흥을 주셨음을 설파했다.

파키스탄의 N 목사는 파키스탄에서 그리스도인 수백 가구가 살던 마을 전체가 불에 탄 사건, 무슬림들이 그리스도인으로 개종하려면 대통령의 사인을 받아야 신분증의 종교란을 변경할 수 있는 어려움 등의 파키스탄 상황을 알렸다. 하지만 파키스탄 교회는 오히려 2011년부터 선교사역이 시작되었음을 설명하며 지금은 청년들이 파키스탄 주변 여러 이슬람 국가를 섬기는 하나님의 역사를 보고 있다고 간증했다. 하나님이 파키스탄 교회에 주신 선교비전을 반드시 성취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하며 함께 동역하여 열방을 섬길 수 있기를 촉구했다.

또한 키르기스스탄의 I 목사는 키르기스스탄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은 “부흥하라!” 라고 선포했다. 특별히 하나님이 키르기스스탄의 청년들을 위대한 군사로 준비시키고 있음을 소개하며 목숨을 다해 복음을 전하며 살기로 결단한 청년들이 예수님처럼 고난을 이기고 승리할 수 있도록 기도를 요청했다.

인도의 J 목사는 정부의 종교핍박이 심해졌지만, 오히려 감옥에 가는 것이 얼마나 큰 기쁨인지 모른다며, 감옥에 있는 시간동안 예수님만 유일한 친구가 되어주셨다고 간증했다. 온 세계가 주께 돌아올 날이 멀지 않았는데, 모든 인도땅을 주께 드려 주의 역사를 완성하기 원한다고 고백했다.

이집트의 E 목사는 이집트 교회의 순교와 핍박의 역사를 보여주며, 핍박이 있을 때마다 타협하지 않고 기도하면서 돌파하려했던 이집트 교회에 대해 나누었다. 이를 통해 시작된 변화로 청년들이 열정있게 사역하며 100여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음을 알렸다. 또한 현 대통령이 무슬림이지만 기독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기에 앞으로 하나님이 이집트에 어떤 일을 하실지 기대된다 고백하며, 앞으로도 어떠한 핍박과 고난이 와도 주님께서 이집트를 위하여 끝까지 함께 하실 것을 믿고 순종하며 주님의 뒤를 따르겠다고 선언하였다.

특히, 이집트는 선교훈련을 통해 1년에 약500여명이 단기선교를 떠나고 약 30여 개의 사역팀이 해외 선교를 위해 헌신하고 있음을 말하며, 하나님이 이집트 교회를 통해 시리아, 요르단, 모리타니아, 튀니지, 터키 등의 나라를 주님께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고 믿음으로 선포했다.

인도네시아 S 목사는 최근 4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단체들이 교회에게 불이익을 주는 방향으로 법을 바꾸려 하는 등 많은 핍박이 있지만, 지난 3월 7일에 인도네시아 555개의 도시와 전 세계 40개 지역에서 모여 인도네시아의 평강과 청년들의 부흥을 위해 기도했고, 하나님께서 큰 일을 행하실 것이라 선포했다. 성경의 예언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마지막 시대를 살고 있는데, 안정되고 편안한 삶에서, 종교적인 생활만 했던 곳에서 나와 우리 모두 땅끝까지 나아가기를 소망하고 이러한 대부흥을 함께 보자고 역설했다.

우즈베키스탄 A 목사는 우즈베키스탄에 추수할 것이 많음을 고백하며 자신을 주 앞에 드리는 사역자가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기도를 요청했다. 특별히 우즈베키스탄 교회의 비전을 나누며 “실크로드가 이제는 마지막 변방을 향한 미션로드가 될 것이다”라며, 주님이 반드시 이루실 것을 믿음으로 선포했다.

콘퍼런스 참가자들의 공통된 고백은 '세계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며, 기독교인들은 더 큰 위협과 도전 앞에 직면해 있으나, 이러한 때에 성령께서는 더 강력하게 일하고 계신다는 것이며 교회는 승리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많은 성도들과 사역자들이 생명의 위협 앞에서도 선교 비전으로 하나되어 일어나고 있으며, 하나님의 역사는 전진하고, 교회들이 연합할 때 더 신속한 세계복음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선포했다.

콘퍼런스 마지막에는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복음주의 세계교회를 위한 영적동맹 Global Alliance 선언문>을 낭독하며,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살고 죽는 그리스도인으로 더욱 강력히 연대하며, 마지막 시대 모든 민족 세계복음화를 위해 헌신할 것을 굳게 결의했다.

제5회 글로벌얼라이언스 목회자국제컨퍼런스에 4500여 명의 세계교회지도자 및 국내 목회자들이 모여 세계선교를 위해 복음주의교회들이 어떻게 연대할 것인지를 나누었다. (사진=인터콥선교회 제공)

<복음주의 세계교회를 위한 영적동맹 Global Alliance 선언문> 전문

복음주의 세계교회 지도자들과 헌신된 참가자들 4,500명은 2019년 5월 1일부터 5월 3일까지 2박 3일간 열방센터에서 복음주의 세계교회를 위한 영적동맹이라는 주제로 목회자국제컨퍼러스를 가진 후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우리는 예수님이 마태복음 24:14절에서 말씀하신대로 모든 민족에게 천국복음이 증언되면 세상의 끝이 오며 하나님의 나라와 역사가 완성되리라고 믿는다. 마28:18-20 성자 하나님의 지상명령과 성부 하나님의 약속하신 성령 하나님께서오순절에 임하셔서 안디옥교회에서 시작하신 세계선교운동이 지금 그 완성 단계에 있음을 믿는다. 특히 우리 주님은 1989년 제2차 로잔대회 이후 지난 30여년 동안 충성된 성도와 및 교회들의 열정적인 기도와 헌신을 통하여 놀라운 세계선교부흥을 이루어주셨다.

그러나 최근 갈수록 지구적으로 확산되는 이슬람 급진운동 그리고 인권을 앞세운 동성애합법화와 종교통합운동 등 안티기독교 국제운동은 주님의 지상명령에 저항하는 사단의 전략임을 직시하면서 우리는 이러한 세계 영적환경을 극복하고 지상명령을 완수하기 위하여 복음주의 세계교회들이 영적 동맹해야 한다고 믿는다.

또한 글로벌 마켓 시스템에서 갈수록 심화되는 부의 집중 현상, 제 4혁명 및 AI전자인간의 등장 등 급변하는 세계 환경을 직시하며 서구교회의 급속한 쇠퇴 및 중국, 북한 그리고 이란을 비롯한 이슬람권 국가들에서 자행되는 극심한 기독교인 박해로 인해 고통하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을 보면서 우리는 이 시대를 분별하며 각성하여 깨어 일어나 영적동맹을 통해 시대를 극복하고 새로운 영적 부흥으로 남은 과업을 성취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계의 신실한 성도들과 교회의 협력과 동맹을 통해서 마지막 시대 세계선교를 이루어 가야할 것을 믿으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으며 오직 구주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의 죽음과 부활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고 선포한다.

하나, 우리는 선교는 성령의 중심사역이며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만 세계복음화와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나, 따라서 우리는 성령께서 선교의 주체이시며 우리 교회는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세계 복음화의 주역이 될 것임을 확신하고 순종할 것이다.

하나, 또한 우리는 복음주의 세계 교회들의 연합과 영적동맹을 구축하며 우리 주님의 지상명령 성취를 위하여 전적으로 헌신하며 전력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주님의 남은 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직 복음을 받지 않는 전방개척지역 미전도종족에게 목숨을 다해 천국복음을 증거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마지막 시대에 영원한 복음을 가지고 미전도종족 전방개척 선교에 헌신한 우리 성도들과 교회에게 천국의 권세를 주시어 넉넉히 하나님의 역사를 감당하게 하실 것을 믿으며 마침내 우리 주님의 지상명령을 성취하고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을 보게 될 것을 믿는다.

할렐루야! 마라나타! 주 예수여! 속히 오시옵소서!

주후 2019년 5월 3일 참가자 일동

[윤지언 기자] @2019-05-04 @20:50

저작권자 © 미션투데이(Missio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