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사진=Dado Ruvic/Reuter)

2021년의 한 해가 저물어갔고, 1월의 중반도 지나가고 있다. 지난해 역시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어지러운 한 해였다.

특히 지난해에는 백신이 개발되고 여러 국가에 보급되면서 코로나 팬더믹이 종료될지도 모른다는 기대도 나왔지만, 우린 여전히 이 바이러스와 사투 중이다.

각국의 백신 접종률이 매우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의 변이가 계속되면서 돌파 감염이 지속됐고, 결국 각국의 행정부는 3차 접종, 4차 접종까지 국민에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일부 언론들과 의료인들은 ’백신 무용론’을 들고 나섰다. 백신 무용론자들의 근거 중 하나가 바로 ’바다의 교향악호‘ 사건이다.

지난해 12월 11일, 승객 6천여 명을 태운 '바다의 교향악호’가 마이애미에서 출발했다, 약 일 주일간 카리브해를 일주하는 일정이다.

유람선에 탑승한 승객 대부분은 접종 완료자들이었다. 접종률이 98%에 달했다. 그러나 항해 도중, 승객 한 명이 양성 판정을 받게 된다. 그 뒤로 확진자는 계속해서 늘어나 48명에 이르게 됐다. 해당 유람선사는 엄격한 백신 가이드 정책을 세워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휴가 수단’이라 유람선을 소개했다. 외부와 ‘완벽한 격리상태’, ‘높은 접종률’을 내세웠지만, 결국에는 모든 것이 무의미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홈페이지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 '접종자도 감염될 수 있고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그러나 미접종자보다 비율은 낮다.'

일부 전문가들은 ‘비율은 낮다’라고 했으나 이마저도 차이가 적다고 주장한다. 정기석 한림대 의대 교수는 "접종자와 미접종자의 전파력 차이가 큰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으며 독일 귄터 캄프 박사는 또한 논문을 통해 “백신 접종자가 여전히 바이러스 확산에 연관된다”라고 했다.

접종자라 할지라도 여전히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으며 미접종자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즉, 현재 많은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방역 패스는 명분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7월 연방정부 공무원과 연방정부 계약업체 직원, 군인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규칙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공무원과 군인, 계약업체 직원들은 내년 1월 4일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했다.

하지만 법원으로부터 제지당해 집행이 정지된 상태다.

한국에서도 지난해 11월 방역 패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그러나 시민단체가 이를 반대하며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8부(이종환 부장판사)는 지난 4일, 방역패스 효력 정지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였으며 문 정부의 방역 패스 정책에 제동을 걸었다.

그런데도 방역 패스 정책은 철회되지 않고 지속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 우리나라 모두가 그렇다. 이들은 이러한 법원의 판결에도 시민들의 반발에도 방역 패스를 이어가며 정치방역에 집착하는 것일까?

일각에선 ’공공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명분 아래 각국 정부가 권력의 맛에 빠져들고 있다‘는 표현까지 내놓는다. 단순한 권력욕으로만 치부하긴 어려우나, 이들이 정치적 부담을 무릅쓰고 효과 없는 방역 패스에 집착하는 이유 또한 궁금하다.

2020년 9월,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이 벨라루스 전신국인 BelTA를 통해 세계은행과 IMF가 "코비드 구호 지원"의 형태로 그에게 “미화 9억4천만 달러의 뇌물을 제공하겠다”라는 제안을 해왔다고 밝혔다.

루카셴코 대통령이 미화 9억4천만 달러(약 2조 원)의 대가로 요구받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민족주의 봉쇄 및 폐쇄 강요 • 마스크를 착용 강요 • 엄격한 방역통행 제한 시행 • 경찰국가 부활 • 경제의 침체유도 등이다.

해당 요구 내용이 어쩐지 지난 2년간 한국에서 발생했던 일들과 비슷하다. 거의 모든 조건에 들어맞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에서는 지난 2년간, 경찰의 수사권독립과 맞물려 국수본이 신설되고 초고속 통신망과 정보기술(IT) 기기,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힘을 빌려 강력한 경찰력을 복원했다.

또 시장 질서의 개입을 통한 방역 정책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가 무너졌다. 난민 유입, 다문화 정책들을 통해 다민족 국가로 진입하기도 했으며 예배 봉쇄를 통한 교회, 기독교에 대한 탄압이 이어지기도 했다.

세계은행과 IMF가 우리나라에도 필요한 예산을 대여하고, 이러한 대가를 요구하진 않았을까? 혹시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시키겠다는 약속은 없었을까?

IMF와 세계은행의 뒤에는 빅브라더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지난 2년 팬더믹 기간 동안 빅브라더 세력의 재산 증식은 거의 50%에 이른다. 반면 일반 국가들은 부채가 크게 늘었고 각국의 서민경제는 붕괴됐다.

빅브라더의 세력은 초불확실성 사회를 만들어가길 원한다. 빅브라더들은 극도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경제적 빅 텐트에 의지하려는 대중들의 성향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단은 크로노스의 시간을 통해서 자신의 목적, 즉 예수그리스도의 인류에 대한 구속사를 방해하고 무력화시키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카이로스의 시간을 통해서 당신의 신실한 사역자들을 통하여 목적을 이루어가신다

의식이 깨어있는 지식인들과 기독교계의 지도자들은 조만간 방역 패스 정책이 생물학적 통제로 이어질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다. 현재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백신 유무를 확인하지만, 어느 순간 방역 패스에 익숙해진 국민을 상대로 디지털 신분증을 넘어 '생체 아이디'로 전환하려 할 것이다. 최근 스웨덴의 '생체칩 방역 패스'처럼 말이다.

어느 정당이나 후보가 집권한다고 할지라도 어떤 정책이 집행되는 시기의 선후의 문제가 남을 뿐 큰차이는 나지 않는다. 사단의 시간도 하나님의 시간도 변화되고 역사는 전진한다. 그렇다하더라도 당장 현실적으로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에 도움이 되는 후보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선택이다. 방역에 관한 정책이나 차별금지법(평등법), 생체방역패스 등에 보수적인 후보와 당을 선택하는 것도 지혜로운 행동이리라.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벧전 5:8~9)

 

저작권자 © 미션투데이(Mission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