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국제/중동] 아덴 전투로 부상자 대거 유입, 국경없는의사회 “긴급 지원 필요”

예멘 아덴 국경없는의사회 외상 병원 내부 (사진=Agnes Varraine-Leca/MSF)

지난 8일 저녁부터 예멘의 아덴 시 전역에서 서로 다른 무장 단체간 전투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의료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가 운영하는 병원에 수많은 부상자가 유입되고 있다. 전투 중에도 이 병원은 문을 닫지 않고 부상자 치료를 위해 정상 운영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Medecins Sans Frontieres, 이하 MSF)에 따르면, 8일 전투 발발 직후 24시간 동안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은 총 환자 119명을 치료했으며 그 중 62명은 긴급히 입원 치료가 ... Read More »

[국제/중동] 사우디, 여성 여행 제한 철폐

사우디 공항 출국장의 여성들 (사진=Fayez Nureldine/AFP/Getty Images)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여성들의 여행 시 남성 보호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법이 폐지되자 소셜 미디어 등에서 환희가 터져 나왔다. CNN, 알자지라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2일 국왕 칙령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는 여성들이 해외로 출국할 때 반드시 필요했던 ‘남성보호자(아버지, 남편, 남자형제 등)의 동의’가 없어도 21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스스로 여권을 신청하고 출국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여성이 결혼, 이혼, 자녀의 출생, 사망신고 등을 독자적으로 ... Read More »

[국제/중동] 폭발 사고 당한 시리아 어린이 의료 지침 제시

BBC는 시리아에서 폭격으로 두 다리를 잃은 사이드와 같은 아이들에게는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 재활 치료 및 의료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진=BBC)

세이브더칠드런,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 공동 개발 시리아와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폭발로 인한 부상을 입은 어린이들을 위한 의료 매뉴얼이 나왔다. 국제아동구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과 영국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 London)가 개발한 이 매뉴얼은 부상 당한 어린이들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사지를 잃은 아이들의 재활 및 수술 방법 등 전쟁 지역의 의료진이 주의 깊게 알아야 할 지침들을 제시하고 있다. BBC에 따르면, 폭탄 공격은 아프가니스탄과 시리아 ... Read More »

[국제/중동] 아랍인들이 그들의 종교에서 등을 돌리고 있는가?

아랍 10개국 및 팔레스타인에서 자신을 '비종교적'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사진=BBC/아랍 바로미터)

아랍의 이슬람교 국가들에서 ‘자신이 종교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BBC와 프린스턴 대학 기반의 연구기관 아랍 바로미터(Arab Barometer research network)가 2018년 말부터 2019년 봄까지 10개 아랍국가와 팔레스타인에 거주하는 2만5천407명의 아랍인을 대상으로 여성의 권리와 이주에서부터 안보와 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자신을 ‘비종교적’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2013년에 8%였던 것에 반해 현재는 13%로 상당수 증가했다. 증가율은 30대 이하 ... Read More »

[국제/북아프리카] 튀니지, 자폭 테러로 8명 부상

튀니지의 수도 투니스 도심 한 복판에서 자폭테러가 일어났다. (사진=AFP/Getty Images)

튀니지의 수도 투니스에서 27일(현지시간) 두 명이 자폭 테러를 저질러 경찰관 1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당했다. 인디펜던트 등 다수의 외신에 따르면, 테러범들은 각각 경찰 순찰대와 경찰서를 목표로 했다. 사건 즉시 무장 경찰들이 공격 현장을 통제했다. 테러의 배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튀니지에서는 지난 2015년 11월 대통령 경호원들을 태운 버스를 표적으로 자폭 테러가 발생했다. 당시 12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으며 IS가 배후를 주장했다. [윤지언 기자] ... Read More »

[국제/중동] 이집트 前대통령 무르시, 재판 도중 사망

이집트 전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가 17일 법원에서 재판 도중 사망했다. (사진=Ahmed Ramadan/Anadolu Agency/Getty Images)

이집트에서 처음으로 민주 선거를 통해 대통령이 되었던 무함마드 무르시(Mohamed Morsi) 전 이집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재판 도중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AFP 등 외신에 따르면, 무르시(67)는 카이로 법원에서 재판 중에 5분 가량 증언한 뒤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병원으로 이송된 그는 끝내 숨졌다. 외신들은 무르시의 사망에 대해 그의 구금 생활이 잔혹하고 비인간적이었으며, 지병인 당뇨와 간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고 이런 열악한 상태가 ... Read More »

[국제/중동/오세아니아] IS, “뉴질랜드에 보복하겠다” 주장

IS의 마지막 거점지역인 시리아 바구즈 지역의 일부 (사진=Delil Souleiman/AFP)

무려 50명의 목숨을 앗아간 뉴질랜드 총격 테러로 전세계가 충격에 빠져있는 가운데 IS(이슬람국가) 가 이번 사건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 IS 대변인인 아부 하산 알 무하지르(Abu Hassan al-Muhajir)는 44분 분량의 음성 파일을 공개했다. 알 무하지르가 모습을 드러낸 것은 약 6개월 만이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그는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대학살 장면은 바보 같은 사람들을 깨어나게 했고, ... Read More »

[국제/중동/오세아니아] 터키, ‘뉴질랜드 테러’ 규탄 시위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이슬람 사원 총기 테러를 규탄하며 터키 시민들이 성소피아 성당 앞 광장에 운집했다. (사진=REUTERS)

뉴질랜드 이슬람사원 총격 테러의 여파로 터키가 들썩이고 있다. 정부까지 ‘이슬람혐오’를 규탄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발단은 지난 15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의 이슬람 사원 두 곳에서 총기를 난사해 50명을 살해한 브렌턴 태런트(Brenton Tarrant)의 공개 선언문 내용으로부터 시작됐다. 태런트는 “성소피아의 미나렛(이슬람사원 첨탑)이 없어질 것이며 콘스탄티노플이 정당하게 다시 기독교의 것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자극을 받은 터키 보수 이슬람 단체들은 사건 발생 하루 만에 ... Read More »

[국제/중동] IS 마지막 거점에서 대원 3000명 SDF에 투항

IS 소속으로 의심되는 남성들이 시리아 바구즈에서 SDF에 검문을 받고 있다. (사진=Campbell MacDiarmid/The National)

AFP 통신 등 외신들은 시리아민주군(SDF)이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막판 소탕 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곧 IS의 패망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현재 이슬람국가(IS)의 마지막 거점 지역인 시리아 동부 데이르에즈조르주(州) 바구즈(Baghouz)에서 IS 대원 3000명이 투항했으며 사실상 교전은 종료됐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지난 몇 주간 진행된 이번 군사 작전은 지역의 어린이와 여성 등 민간인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SDF는 지난 10일 IS에게 ... Read More »

[국제/중동] SDF, IS의 최후 거점 공세 앞두고 민간인 대피 명령  

IS의 최후 거점인 시리아 바구즈에서 떠나고 있는 민간인 피난 행렬 (2019.03.08) (사진=REUTERS/Rodi Said)

시리아 동부 지역에 있는 이슬람국가(IS)의 마지막 거점에서 민간인 대피 작전이 진행되고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민주군(Syrian Democratic Forces, SDF)은 IS의 마지막 거점인 시리아 동부의 바구즈(Baghouz)를 포위하고 IS에 대한 총 공격을 개시하기 전에 바구즈 민간인에게 전원 대피 명령을 내렸다. 무스타파 발리(Mustafa Bali) SDF 대변인은 7일, “우리는 여전히 수천 명의 민간인이 바구즈에 남아 있다고 들었다”며, “민간인 대피가 끝나고 나면 치열한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