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러시아연방

[국제/중동] 터키, 강력한 반테러법안 승인

군부 쿠데타 시도 다음 날, 터키 이스탄불의 유명관광지인 탁심광장에서 보초를 서고 있는 터키군들 (2016.07.16) (사진=REUTERS/Murad Sezer)

터키 의회가 지난 24일 저녁(현지시간) 강력한 반테러법안의 모든 조항을 승인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터키는 2년간 적용됐던 국가비상사태 해제 후 대테러 수사권을 강화하고 집회 권리를 제한하는 반테러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국가비상사태 행정명령으로 부여됐던 정부 권한을 법으로 만든 것으로 야권과 인권단체들은 국가비상사태 재선포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번에 의결된 대테러법안에 의하면, 사법부는 범죄가 확인되지 않은 자라도 테러 용의자를 나흘간 구금할 수 있고, 특수 ... Read More »

[국제/유럽] EU 내무장관회의서 ‘역외난민센터’ 설립 추진

리비아에서 이탈리아행 고무보트에 올라탄 아프리카 난민들 (사진=Yara Nardi/AFP)

지난 달 24일 유럽 내 난민문제 대책을 놓고 긴급히 소집된 유럽연합(EU)의 비공식정상회의가 구체적 결론 없이 끝난 가운데 이 달 12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에서 열린 EU내무장관 회의에서 오스트리아-독일-이탈리아 내무장관들의 주도로 유럽 바깥에 ‘역외난민센터’ 설립을 추진키로 했다. AP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 내무장관 회의에서 거론된 ‘역외난민센터’ 설립은 유럽 이외의 대륙에 난민심사센터를 만들어 불법난민의 유럽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조치이다. 즉 생존의 위협으로 부득이하게 난민이 된 ... Read More »

[국제/중동] 시리아-러시아 연합군, 남부 시리아 공습 재개

시리아 정부군과 러시아 연합군의 공습이 7월 4일 반군과의 협상 결렬 후 재개됐다. 다라에서 동쪽으로 약 10km 떨어진 사이다(Saida) 마을 반란군 지역에서 공습으로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18.07.04) (사진=Mohamad Abazeed/AFP)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정부와 러시아 연합군이 반군과의 협상이 결렬되자 요르단 국경 근처의 반군 거점 지역에 4일(현지시간) 공습을 재개했다.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The Syrian Observatory for Human Rights)는 목요일 새벽까지 15시간 동안 600건의 공습이 있었다고 밝혔다. AFP에 따르면, 반군은 다라(Daraa)에 남기를 원치 않는 조직원과 가족들의 안전한 철수를 보장할 것을요구했다. 앞서 시리아 내전 최악의 격전지로 꼽히는 동구타 지역으로부터 반군들이 항복하면서 반군과 ... Read More »

[국제/중동] 터키, 대통령제 새 법령 발표

지난 6월 24일 대선일에 기자회견 중인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 (사진=Kayhan Ozer/Presidential Palace/REUTERS)

터키가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제로 전환하고 지난 24일 대선과 총선을 완료함에 따라 오늘(현지시간) 대통령에게 권력을 이양하는 법령을 발표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 법령은 관보에 발표되었고, 1924년부터 2017년까지 국무총리와 장관 내각이라고명시되었던 내용을 대통령과 대통령 집무실로 변경했다. 터키는 1923년 제1차 세계대전 후 오스만제국이 무너지고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에 의해 입헌 공화국으로 선언된 뒤, 1924년부터 2017년까지 의원내각제를 실시해 왔다. 이 제도를 작년 국민투표를 통해 근소한 차이로 강력한 ... Read More »

[국제/중동] 터키 에르도안 대선승리, 막강 권한-장기 집권 길 터

터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 (사진=Ahmet Dumanli/Anadolu Agency/Getty Images)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ğan. 64) 대통령이 개헌 후에 실시한 대선과 총선에서 모두 승리했다. 이로써 막강한 권한과 장기 집권의 가능성을 동시에 가지며 ‘현대판 술탄’으로 등극했다. 터키 최고선거관리위원회는 25일(현지시간) 대선에서 에르도안이 득표율 52.5%를 얻어 당선됐고, 총선에서도 에르도안이 이끄는 정의개발당(AKP)가 42.4%를 득표하여 의회 과반을 점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AP 등 외신들은, 에르도안이 대선과 총선에서 완승을 거두면서 30년 장기집권도 가능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 Read More »

[국제/중동] 터키 기독교인들을 향한 터키의 도전과 저항

20180516-Malatya1

세속적인 이슬람국가로 알려진 터키에서 기독교인들을 향한 국가의 도전과 저항이 거세질까 우려된다고 기독교 박해감시단체인 국제기독연대(International Christian Concern, ICC)가 19일 보고했다. 스스로 현대세속국가라고 자칭하는 터키보다 민족주의가 문화 안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국가는 중동 내에 아마 없을 것이다. 터키를 자세히 조사해 보면, 터키는 이슬람에 의해 강하게 정의된 민족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헌법은 터키인을 보호하고 있는데, ‘터키인’은 터키어를 쓰고 이슬람으로 태어난 자를 의미한다. 터키인들은 ... Read More »

[국제/중동-유럽] 스페인, 좌초된 629명 태운 난민선 구조키로

구조된 난민들 (사진=SOS MEDITERRANEE/AFP/Karpov)

스페인이 이탈리아와 몰타의 입항 거부로 지중해에서 좌초 위기에 빠진 629명의 난민들을 태운 배를 구조키로 했다. AFP에 따르면, 7명의 임산부와 11명의 어린이, 부모와 동행하지 않은 123명의 미성년자 등 629명은 프랑스의 자선단체 SOS 멜리테레니(SOS Meliterranee)에 의해 지난 토요일(9일)에 구조됐다. 6차례에 걸친 야간 수색 작업 등으로 구출된 이들은 ‘아쿠아리우스 호’(Aquarius)로 옮겨져 몰타(Malta)와 이탈리아(Italy) 사이 해안에 떠 있었다. 인접한 몰타와 이탈리아가 이들의 정박을 거절했기 ... Read More »

[국제/유럽] 벨기에, 총격 테러 발생 3명 사망

벨기에의 리에주(Liege)시의 총격 현장의 경찰들 (사진=REUTERS/Francois Lenoir)

29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벨기에의 한 수감자가 이틀간의 외출 동안 경찰과 민간인을 상대로 흉기와 총격 공격을 가해 3명이 사망했다. 범인은 공격 당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공격을 하면서 외치는 구호인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친 것으로 알려졌고, 벨기에 검찰 당국은 이번 공격을 테러로 규정하며 수사에 착수했다. 범인은 36세의 벤자민 허만(Benjamin Herman)으로 29일에 리에주(Liege)시의 한 카페 주위에서 순찰을 돌던 여성 경찰관 2명을 흉기로 ... Read More »

[국제] 네덜란드 출생 증명서에 남자, 여자 혹은 “제 3의 성(性)”?!

캘리포니아 대학의 중립된 성(性)( Gender-neutral)화장실 (사진=REUTERS/Lucy Nicholson)

지난 28일, 네덜란드의 림부르크(Limburg) 법원은 자신이 남성 혹은 여성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성인은 ‘결정되지 않은 성(性)’이라고 명시된 새로운 출생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판결했다. 네덜란드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림부르크 법원은 자신의 출생증명서의 성별전환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한 레온(Leonne) 씨에 대해 “한 사람의 성을 ‘결정되지 않은 성’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인간의 자결권, 자율권과 충돌한다. 개인이 남성도 여성도 아닌 ... Read More »

[국제] 가톨릭 국가 아일랜드, ‘낙태 금지법’ 폐지

아일랜드에서 낙태를 금지하는 수정헌법 제8조를 폐지하자는 국민투표 결과가 '폐지 찬성'으로 나오자 기뻐하는 낙태 찬성 유권자들 (사진=Clodagh Kilcoyne/Reuters)

국민의 87%가 가톨릭 신자인 아일랜드에서 낙태를 금지하고 있는 수정헌법 제8조를 국민투표를 통해 폐지키로 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아일랜드 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현지시간) 수정헌법 8조(낙태 금지법)의 폐지 여부를 놓고 국민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폐지에 찬성하는 표가 66.4%, 반대표가 33.6%로 투표 참여자의 2/3가 낙태 금지법 폐지에 찬성했다. 이번 국민투표는 40개의 선거구에서 치러졌고, 전체 336만 명의 유권자 중 64.1%가 참여했다. 수도인 더블린(Dublin)에서는 77%의 유권자가 찬성표를 던졌고,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