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중동/아메리카] 터키 정부, 미국인 앤드류 브런슨 목사 석방

터키 이즈미르에서 사역하다가 지난 2016년 터키 쿠데타를 시도했던 정치 집단과의 연계를 의심 받으며 가택 연금 상태에 있던 미국인 앤드류 브런슨 목사가 12일 자유의 몸이 됐다. 사진은 지난 7월 이동 중인 브런슨 목사(가운데) (사진=AP)

터키와 미국의 외교 관계에 팽팽한 긴장을 야기했던 ‘앤드류 브런슨(Andrew Brunson) 목사 사건’이 12일(현지시간) 종결됐다. 터키 법원은 이 날 미국인인 앤드류 목사의 가택 연금을 해제하고 귀국을 허용했다. BBC, NYT 등 다수의 외신에 따르면, 앤드류 브런슨 목사는 터키의 장기 거주자로, 이즈미르(Izmir)에서 약 20명의 회중이 모이는 작은 교회에서 사역해 왔다. 지난 2016년 터키에서 쿠데타가 시도 되었다가 실패하자 터키 정부는 배후를 파악하고 나섰고, 금지된 ... Read More »

[국제/아프리카] 아프리카 콜레라 창궐, 짐바브웨 피해 심각

콜레라가 발병한 짐바브웨의 수도 하라레(Harare)의 의료 캠프에서 의료진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9.19) (사진=REUTERS/Philimon Bulawayo)

정부의 세금폭탄까지, 짐바브웨 국민들 아우성 아프리카에서 콜레라가 창궐해 사망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오염된 식수로 전염되는 수인성 질병인 콜레라는 일명 ‘후진국형 전염병’이라 불린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정치적인 혼란과 의료시설 부족으로 콜레라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남아프리카 짐바브웨의 피해가 크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짐바브웨에서는 지난 달 첫 번째 콜레라 감염자가 확인된 후, 만 명 이상이 감염됐고, 50여 명이 ... Read More »

[국제/서아시아] 아프간, 총선 앞두고 선거유세장에서 자살폭탄테러로 14명 사망

아프간 선거유세장에서 자살 폭탄 테러가 발생해 14명이 사망했다. 아프간은 오는 20일 하원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있다. (사진=REUTERS/Parwiz)

총선을 앞둔 아프가니스탄에서 자살폭탄테러가 발생해 최소 14명이 사망하고 약 40명이 부상당했다. 지난 2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동부 낭가하르주(Nangarhar)의 한 선거유세장에서 자살폭탄테러가 발생했다. 이 테러로 현재까지 밝혀진 사망자만 14명에 이르고 상태가 심각한 중상자들이 많아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테러가 발생한 낭가하르주는 탈레반과 이슬람국가(IS) 모두 활동이 왕성한 지역이다. 이 두 단체는 모두 현재 총선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 Read More »

[국제/유럽] 영국, “결혼 안 해도 돼”, ‘파트너십 계약’ 제도 허용

영국에서 결혼 외에 파트너 계약 관계의 남녀에게도 법적 지위를 인정키로 했다. (사진=REUTERS/Henry Nicholls)

영국에서 동성애자에 이어 이성애자 커플에게도 ‘시빌 파트너십'(civil partnership)을 허용키로 했다. 지난 2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테레사 메이(Theresa May) 총리는 이성애자 커플에게도 결혼과 ‘시빌 파트너십’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메이 총리는 버밍엄(Birmingham)에서 열린 보수당 전당대회에서 “이제는 동성 커플뿐 아니라 이성 커플도 ‘결혼이냐 시빌 파트너십이냐’를 선택할 수 있다”면서 “이는 평등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 Read More »

[국제/중국] 중국정부, “외국 기독교침입 막고 종교 통제하라” 문건 명령

중국 저장성에서 한 교회의 십자가가 철거되고 있다.(사진=Telegraph)

중국 종교박해 감시단체인 차이나에이드(ChinaAid)와 한동(寒冬) 등은 최근 중국 정부가 지방 공직자들에게 하달한 비밀 명령 문서를 발견했으며, 여기에는 종교 활동을 정치적인 것이라고 보고 국내외의 기독교 활동 일체를 감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한동(寒冬, Bitter Winter)은 랴오닝(遼寧)성 민족종교사무위원회의 기밀 문서를 입수했으며, 이 문서에는 중국 내 외국 종교 활동을 감시하고, “종교 개정에 대한 중국 공산당 이데올로기 작업 요구 사항에 따라 외국 종교 세력 ... Read More »

중국 내 한국선교사 집단 추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중국교회의 예배를 감시하고 있는 중국 경찰 (2018.03.22) (사진=Christian Post/ITV NEWS/Youtube 캡처)

현재 중국 내 선교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선교사들이 중국을 떠났고, 특히 한국인 선교사들이 대거 추방을 당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교회 선교 역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선교의 이러한 위기에 대해 지난 2018년 8월 6일, 월간 잡지 <현대종교>에서 “인터콥 암초로 중국선교 위기”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중국 내에서 대거 발생 중인 기독교 선교사 탄압이 인터콥이라는 선교단체가 ‘암초’가 ... Read More »

[국제/미국] 美 휴스턴 ‘로봇 성매매 업소’ 개업 시도에 주민 반발

영화 Ex Machina의 한 장면 (사진=A24/Universal Pictures)

섹스 로봇을 만드는 캐나다 기업 킨키스돌스(KinkySdollS)가 토론토(Toronto)에 이어 미국 휴스턴(Houston)에서 로봇 성매매 업소를 개업하려다 주민 반발로 중단됐다. ABC 뉴스 등 다수의 매체에 따르면, 킨키스돌스가 지난 달 회사 페이스북에 미국 최초의 로봇 성매매 업소를 휴스턴에 열겠다고 게시하자 실베스타 터너(Sylvester Tuner) 휴스턴 시장과 지역 단체 및 주민들이 재빨리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터너 시장은 “섹스 로봇 사업은 휴스턴이 지지하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못박으면서, “휴스턴에 ... Read More »

[국제/아시아] 인도네시아, 지진해일 인명피해 눈덩이처럼 불어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 주의 팔루의 파괴된 주택들 (2018.10.01) (사진=Jewel Samad/AFP/Getty Images)

인도네시아 술라웨시(Sulawesi) 섬을 강타한 7.5 규모의 강력한 지진과 동반된 해일로 인한 사망자 수가 피해 첫 날 30명에서 월요일 844명으로 급증했다. 인디언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금요일 저녁(현지시간) 팔루(Palu)에서 발생한 강진과 지진 해일로 술라웨시 일대는 완전히 파괴됐다. 6m 높이의 파도가 해안을 덮쳐 수많은 인명 피해가 났다. 인도네시아 당국은 1일 확인된 사망자가 844명이나 피해자 수는 훨씬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인도네시아 재난당국은 약 5만 ... Read More »

[국제/아시아/Acts29] 미얀마 교회 12개, 반정부 군에 파괴

미얀마에서 반정부 군에 의해 교회가 철거되고 있다. (사진=영상캡처 Facebook/Jet Sam)

중국 국경과 인접한 미얀마의 샨(Shan) 주에서 미얀마 최대의 반정부 군이 최소 12개의 교회를 파괴하거나 폐쇄했다.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미얀마에서 가장 강력한 반정부 단체인 와족 연합군(United Wa State Army. UWSA)이 12개의 교회를 폐쇄한 것을 확인했다고 익명의 한 교회 지도자가 밝혔다. 그는 와족이 조상신을 숭배하며 교회의 기독교 포교 활동을 방해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반정부 군은 팡산드(Panghsand)와 몽 마우(Mong Maw) 마을의 교회를 폐쇄하고, 십자가를 파괴했으며, ... Read More »

[국제/중동] 사우디 12월부터 특별 행사 방문비자 제공

아드 디리야 이 프릭스(Ad Diriyah E Prix)에서 경주하게 될 사우디아라비아의 포뮬러 E 자동차. (사진=Arab News)

사우디아라비아가 스포츠 행사와 콘서트 등의 특별 행사에 방문할 수 있는 전자 비자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샤레크(Sharek)’ 비자로 불리는 이 관광 비자는 오는 12월에 개최될 자동차 경주에 처음으로 도입된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 25일 사우디 종합스포츠진흥원(General Sports Authority. GSA)은 12월 15일 열리는 자동차 경주 아드 디리야 이 프릭스(Ad Diriyah E Prix)에 맞추어 ‘샤레크’ 비자를 발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GSA의 압둘아지즈 빈 투르키 알-파이샬(Abdulaziz bin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