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인도, 이번엔 치사율 75% 니파 바이러스? 사망자 발생에 보건당국 ‘비상’

인도에서 니파 바이러스 사망자가 발생해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출처=AP Photo/Shijith. K) 인도에서 치사율이 최대 75%에 달하는 전염병 ‘니파 바이러스’(Nipah Virus) 감염 사망자가 발생했다. 7일 보도된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5일 남부 케랄라주에서 니파 바이러스 감염 판정을 받은 12세 소년 모하메드 하심이 사망했다. 병원에 입원한지 약 1주일 만이다. 인도 보건 당국은 하심과 접촉한 251명에 대해 정밀 검사를 진행 중이다. 밀접 ... Read More »

파키스탄, 아프간 난민 및 극단주의자 유입 우려에 초비상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간 차만 국경에 운집한 아프간인들 (사진=Jafar Khan/AP Photo)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가운데 아프간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파키스탄이 난민과 극단주의자들의 자국 유입을 우려해 주요 검문소의 검문 절차를 크게 강화하고 국경 90%에 철제 펜스를 설치하는 등 경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BBC 등 외신에 따르면, 파키스탄 정부는 최근 인구 이동이 가장 활발했던 토르캄(Torkham) 지역 국경을 일시적으로 폐쇄했다가 검문 절차를 ... Read More »

탈레반 ‘여성 인권’ 약속 불구, 부르카 미착용 여성 ‘총살’

사진=폭스뉴스 화면 캡쳐 탈레반이 “여성 인권을 존중하겠다”고 약속한지 하루만에 부르카를 입지 않은 여성이 살해 당했다는 보도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18일 폭스뉴스 보도에 따르면 아프간 타크하르주 주도 탈로칸에서 한 여성이 피투성이가 된채 숨졌다. 이 여성은 부르카를 착용하지 않은 채 외출했다가 총에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보도된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탈레반은 아프간 국영 TV 유명 여성 앵커인 카디자 아민을 정직 시키는 ... Read More »

전 세계 홍수, 폭우, 가뭄 잇따라…이상기후 현상 속출

사진=BBC 영상화면 캡쳐 최근 주요 외신보도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 인도, 중국 등 세게 곳곳에서 이상기후 현상이 보고되고 있다. 먼저 서유럽에선 최악의 폭우로 쏟아지면서 대규모의 홍수가 발생했다.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독일 서부 및 벨기에 지역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홍수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주택과 도로 등이 침수돼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18일(현지시간) 기준으로 183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건조기후 지역인 중국 베이징에서도 폭우가 이어졌다. 지난 19일 ... Read More »

사우디, ‘하지’ 성지순례객 자국민 6만명으로 제한

메카 성지순례객이 한정된 인원으로 제한된 가운데 보안 요원들이 순례객들의 길목을 지키고 있다. (사진=Saudi Media Ministry)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 ‘하지’가 17일(현지시각) 시작됐다. 그러나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성지 순례객은 사우디 자국민 6만명으로 제한했다. ‘하지’는 이슬람의 5대 종교 의무로 평생에 한 번 사우디아라비아 메카를 성지순례하는 의식이다. 메카에는 하지 기간이면 전세계에서 매년 250만 명 이상의 무슬림들이 운집했다. 그러나 작년 10000명 제한에 이어 올해도 ... Read More »

주파키스탄 아프간 대사 딸 납치 및 폭행 당해

파키스탄 내부장관 셰이크 라시드(Sheikh Rashid)가 주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대사 딸의 납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Farooq NAEEM/AFP) 지난 16일(현지시간) 주파키스탄 아프간 대사의 딸 실실라 알리힐(Silsila Alikhil,26)이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 납치돼 폭행을 당한 뒤 다음 날 풀려나는 사건이 발생해 양국간 관계가 경색되고 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알리힐은 약 5시간 동안 납치돼 머리를 맞고 뼈가 여러 군데 부러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 Read More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망자, 400만 명 넘어

사진=셔터스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 사망자가 400만 명을 넘어섰다는 통계가 나왔다. 코로나19 실시간 통계사이트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8일 현재 전 세계 코로나 사망자는 401만6천724명으로 확인된다. 이는 2019년 12월 말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병된 지 불과 1년 6개월 만이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이 가장 많았다. 누적 사망자수가 62만 1755명이다. 이어 브라질이 52만 8540명, 인도가 40만 5054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멕시코, ... Read More »

‘가자침례교회’ 공습 속에도 활발한 사역 이어져

사진=가자침례교회/한국vom제공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잇따른 공습으로 상당한 위험 가운데 있는 가자 지구에 위치한 한 교회가 활발한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끈다. 한국 VOM에 따르면 가자지구에 위치한 유일한 개신교 교회인 가자침례교회(Gaza Baptist Church)는 공습에 위험에도 온오프라인을 통한 예배를 진행하는 동시에 학교를 운영하며 활발한 공동체 사역을 이어나가고 있다. 가자침례교회를 후원하고 있는 한국 VOM 현숙 폴리 대표는 “이 학교는 지역 공동체에 수많은 ... Read More »

미 국제종교자유위원회, “나이지리아는 시한폭탄” 경고

테러로 희생된 기독교인의 무덤 앞에서 애도하고 있는 여성 (사진=Akintunde Akinleye/Reuters)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 는 지난 10일 개최한 회의에서 나이지리아의 극단주의와 정부의 무대응에 관해 논의하며 “나이지리아는 개혁이 절실한 시한폭탄 같은 상황”이라고 경고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나이지리아 북동부의 무슬림 출신 여성인 하프사트 마이나 무하마드 씨는 이 회의에서 보코하람 테러리스트와 정부가 최근 수 천 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수백 만 명의 난민을 발생시켰다고 증언했다. 여성인권단체 ... Read More »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 지속…실마리 찾기 어려워

사진=BBC코리아 유튜브 영상화면 캡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하마스 간의 무력 충돌이 일주일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이어진 대규모 무력 충돌이 7일째 지속되면서 민간인 사망자도 속출하고 있다. 이에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가 중재를 나서고 있는 상황이나, 실마리가 잡히지 않고 있다. 로이터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팔레스타인에서 현재까지 발생한 사망자는 어린이 42명을 포함해 약 153명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약 10명이며 그 중 2명이 어린이다. 이스라엘 군은 미국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