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BBC, 위구르족 수용소에서 일어난 ‘성고문’, ‘인권침해’ 폭로

사진=BBC 방송화면 일부 캡쳐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위구르족(族) ‘재교육’ 수용시설에선 자행된 중국 당국의 악행이 BBC에 의해 폭로됐다. BBC는 3일 수용시설에 수감된 위구르 여성들이 그동안 겪어온 조직적인 강간, 집단 성폭행, 고문, 강제피임 등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증인 중 한명은 “매일 밤 많은 여성이 끌려나가 정장 차림에 마스크를 쓴 중국인 남성들에게 강간당했고, 나도 세차례 2,3명에게 집단 강간을 당했다”면서 “이런 일을 당해도 아무 ... Read More »

질서 있는 정권 이양 약속에도 불구..트럼프 SNS 계정 전부 차단

사진출처=유튜브 영상화면 캡처 지난 6일 워싱턴 DC 연방 의회 의사당 시위 과정을 거친 도널드 트럼프가 “1월 20일에 질서 있는 이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성명을 통해 “선거 결과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월 20일에는 질서 있는 이양이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합법적 투표만 집계되도록 하기 위해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이것은 대통령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첫 ... Read More »

나이지리아, 학생 상대 납치 사건 또 발생..해시태그 운동 이어져

사진= 2014년 나이지리아 여학생 납치사건 당시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퍼졌던 해시태그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북부 카트시나주(州)의 한 중등학교에서 괴한이 공격해 300여 명의 소년들이 실종됐다. BBC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지난 11일 밤, 총을 든 남성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학교 앞에 나타나 공중으로 총을 발사하면 기숙학교에서 생활해온 학생 333명을 납치했다. 카트시나 주지사는 “피랍의 원인을 파악중이며 학부모들과 연락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10명의 학생을 정부군이 찾아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 Read More »

美연방대법원, 텍사스 주 ‘대선 무효 소송’ 기각

사진=미국 연방대법원 (AP Photo/Patrick Semansky, File) 미국 연방대법원이 11일(현지시간) 텍사스 주가 제기한 경합 4개주의 개표 결과 무효 소송을 기각했다. 지난 8일, 해당 소송이 제기되면서 대통령 취임식을 관리하는 미 의회 합동취임식준비위원회(JCCIC)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정하지 못했다. JCCIC에는 민주당 측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스테니 호이어 하원 원내대표,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 등이 참여하고, 공화당 측에서는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 케빈 ... Read More »

홍콩 민주운동가, 조슈아 웡, “성경 말씀 통해 힘 얻어”

사진=조슈아 웡 트위터 최근 불법집회 가담 혐의로 수감된 홍콩 조슈아 웡이 최근 성경 말씀을 통해 힘을 얻고 있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에 따르면, 기독교인으로 알려진 조슈아 웡은 로마서 5장 3~4절 말씀을 인용하며 “이같은 모든 고통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향한 우리의 용기와 신념을 강화시킬 뿐, 감옥은 우리의 영혼을 가두지 못한다”고 말했다. 해당 메모에서 웡은 “공산당이 통치하는 중국이 올 여름 홍콩에 보안법을 도입한 ... Read More »

美 공화당 하원 의원 100명, 텍사스 주의 대선 무효 소송지지 선언

미국 연방대법원. (사진=AP Photo/Patrick Semansky, File) 미국 텍사스 주가 지난 8일, 미국 대선 주요 경합 주 4곳, 조지아와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위스콘신 주가 코로나 사태 속에서 선거 절차를 바꾼 것은 위법이라며 소송을 낸 가운데, 공화당 하원의원 100여 명이 해당 소송을 지지하고 나섰다.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공화당 106명의 의원들은 지난 10일(현지 시각) 참고인 의견서’(Amicus Curiae)를 통해 선거인단 임명 방식을 정하는 주 의회의 ... Read More »

미 연방총무청, 바이든에 권력 이양? 실제 서신 내용 보도와 달라

사진=백악관 제공 최근 국내 언론들이 미국의 연방총무청(GSA)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공식 승인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한 번 이번 대선을 “미국 정치사상 가장 부패한 선거”로 규정하고 “절대 내어주지 않겠다”고 말해 주목을 끌고 있다. 2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연방총무처(GSA)가 민주당과 사전협의하는 것과 미국 정치사상 가장 부패한 선거로 기록될 사건을 추적하는 일이 무슨 관계가 있나”라며 부정선거에 대한 ... Read More »

유엔총회 北인권결의안, 16년 연속 채택.. 한국은 2년 연속 제안국서 빠져

북한 함남에 위치한 요덕정치범수용소 (사진=후지TV 제공) 북한 인권침해 문제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의 北 인권 결의안이 유엔에서 다시 채택됐다. 16년 연속이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공동제안국 명단에서 2년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5차 유엔 총회 3위원회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이 투표 없이 합의로 채택됐다. 해당 결의안은 내달 유엔 총회 본회의애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외신에 따르면 EU를 대신해 대표 발언한 크리스토프 ... Read More »

파키스탄, 기독교인 소녀와 강제 결혼 후 개종시킨 44세 무슬림 ‘결혼 무효’ 판결

사진=신드(Sindh)주 정부 제공 파키스탄 고등법원이 13세의 기독교인 소녀를 납치하여 강제결혼한 44세 무슬림에 대해 ‘결혼 무효’를 판결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신드(Sindh)주 고등법원은 피해자의 나이가 14세라는 점을 고려해 결혼 유효 판정을 내린 원심을 뒤집고 무효 판결을 내렸다. 신드 주는 아동결혼금지법에 18세 미만과 결혼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무효화 되는 경우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볼 수 있다. 10월 13일 무슬림인 아자르 ... Read More »

미국 대선 결과, 경합주 재검표 시작될 듯… 트럼프 지지자들 곳곳 시위

트럼프 지지자들이 미국 곳곳에서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AP Photo/Julio Cortez) 미국 대선 개표 5일째인 지난 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인단 과반 확보 경쟁에서 밀리면서 주요 언론들이 조 바이든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보도했다. 하지만 백악관을 비롯한 트럼프 지지자들은 선거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사건들을 열거하며 부정 투표의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주요 경합주였던 조지아주, 애틀랜타, 미시간주 랜싱 등 곳곳에서 트럼프 지지자들의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