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칼럼> 터키에서의 난민사역의 가능성과 난민을 통한 선교전략

Syrian-refugee-children-f-023

1.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아랍의 봄이라고 불려졌던 중동의 민주화 바람은 2010년 12월 17일 튀니지에서 시작해서 이후 이집트와 리비아 등 여러 나라로 확산이 되었다. 시리아에서도 2011년 3월에 시작된 시위가 확대되면서 결국 내전으로 이어지면서 수많은 난민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2014년 6월에 ISIS가 활동범위를 넓히며 이라크 모술을 점령하며 시리아와 이라크를 연결하는 지역에 이슬람 국가 건설을 시도하고 있다. 이들이 점령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3

Wordle4

‘20 유다와 이스라엘의 인구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많게 되매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으며 21 솔로몬이 그 강에서부터 블레셋 사람의 땅에 이르기까지와 애굽 지경에 미치기까지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므로 솔로몬이 사는 동안에 그 나라들이 조공을 바쳐 섬겼더라 22 솔로몬의 하루의 음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고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 고르요 23 살진 소가 열 마리요 초장의 소가 스무 마리요 양이 백 마리이며 그 외에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2

hh

1 끝으로 나의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 너희에게 같은 말을 쓰는 것이 내게는 수고로움이 없고 너희에게는 안전하니라 2 개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몸을 상해하는 일을 삼가라 3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4 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5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1

솔로몬

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5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 Read More »

<칼럼> 차세대 부흥과 한국 교회 미래 전망

제목 없음

오늘날 한국 교회가 당면한 가장 큰 도전 중의 하나는 바로 차세대 부흥일 것이다. 모두가 원하고 소망하는 일이지만 현실에서 보이는 열매들은 우리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한다. 주일 예배가 제대로 드려지는 중고등부가 과연 얼마나 될까? 주일 아침 아이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싶은 열망과 기대감으로 교회에 오는 것이 아니라 습관에 따라 기계적으로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오는 모습을 보면 많은 한국교회 중고등부 교사들은 가슴을 쓸어내린다. ... Read More »

<칼럼> 이슬람권에서의 기독교회

22

역사 속의 큰 두 가지 교회 역사 속 교회의 모습은 크게 2가지 기류를 형성해 왔다. 하나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서쪽으로 이동했던 교회, 다른 하나는 동쪽으로 이동했던 교회이다. 처음에는 하나의 영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던 이 두 종류의 교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정적인 영적인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그들이 각각 상대했던 지배제국의 속성과도 관련이 있다. 서쪽으로 간 교회는 로마제국의 권력을 상대하게 되었는데, 로마제국의 종교정책은 ... Read More »

<칼럼> 중동사태 분석과 미래 전망

ee

5년 전쯤 튀니지를 시작으로 중동 아랍국가들 내에 소위 ‘아랍의 봄’, ‘중동 민주화운동’이 발발했다. 이때 필자는 튀니지 대통령의 국외 탈출 및 이집트에서 타흐리르 광장에서 연일 이어지는 반독재체제 시위를 보면서 작금의 사태는 자발적인 시민운동으로서 민주화가 아니며 외부에서 추진하는 작전, 즉 프로젝트라고 주장하면서 이집트에 무슬림형제단 이슬람독재 정권이 들어설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모 기독교인터넷 신문에 기고했다. 그러자 댓글에 비판의견이 실렸다. 3~4년간 이집트에서 연구했다는 선교사 ... Read More »

<칼럼> 한국교회의 선교교육

1

2014년 12월말 한국 선교사는 170개국에 26,677명이 파송되었다. 어려운 중에도 2014년 한 해 동안 932명의 선교사가 파송되었다는 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이다. 한국교회의 선교비전인 “Target 2030″은 2030년까지 10만 선교사를 파송하는 것이다. 지금처럼 선교사가 나간다면 2030년 한국 선교사는 4만 여명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한국 교회의 부흥과 재도약이 이루어져야 10만 선교사의 비전을 성취할 수 있다. 아시아 변방인 동쪽의 조용한 나라 한국에서 세계 모든 ... Read More »

<칼럼> 세계복음주의교회 영적동맹

hstmk

지금은 마지막 시대이다. 그것은 곧, 교회의 최종적 승리가 가까웠지만 동시에 교회가 커다란 위협 앞에 서서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그 위협을 통과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것이다. 역사는 수많은 도전과 응전의 결합체이지만, 그것의 실체는 분명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시작하신 하나님 나라의 운동과 그것을 분쇄하려는 어둠의 왕국 사이의 영적 전쟁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즉, 겉으로는 정치, 경제, 종교적 환경이 변화-발전되어 온 것처럼 보이지만,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