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편집인 칼럼] “먼저 주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는 사역을 감당하는 언론인의 사명!

20181212-칼럼1

2018년 크로노스의 시간도 이제 보름 남짓 남았다. 사도요한께서 지적하신 말씀처럼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은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요일2:16] 세상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에 팔려서 12개의 광주리에 담긴 30개의 보석들을 다 써버리고 이제 마지막 남은 광주리의 보석들을 바라본다. 먼저는 주님께 참으로 죄송스럽고, 그리고 최선을 다하지 못한 나 자신에게 매우 안타깝고 서운한 마음이 든다. 그러면서 문득 사사 ... Read More »

중국 내 한국선교사 집단 추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중국교회의 예배를 감시하고 있는 중국 경찰 (2018.03.22) (사진=Christian Post/ITV NEWS/Youtube 캡처)

현재 중국 내 선교 환경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선교사들이 중국을 떠났고, 특히 한국인 선교사들이 대거 추방을 당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한국교회 선교 역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선교의 이러한 위기에 대해 지난 2018년 8월 6일, 월간 잡지 <현대종교>에서 “인터콥 암초로 중국선교 위기”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글을 기고했다. 중국 내에서 대거 발생 중인 기독교 선교사 탄압이 인터콥이라는 선교단체가 ‘암초’가 ... Read More »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95개 반박문’ 전문

마틴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1517년 10월 31일 독일 비텐베르크 성채교회 정문에 붙인 면죄부 판매에 대한 항의서인 ‘95개 반박문’(아래)으로 종교개혁의 기치를 올린 마틴 루터(1483~1546). 그는 부패한 중세 가톨릭의 가르침에 대해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Soli Deo Gloria)’라는 5대 강령을 가지고 반박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마 4:17)고 하셨을 때, 이는 믿는 자의 삶 전체가 ... Read More »

[칼럼] 터키에서의 난민사역의 가능성과 난민을 통한 선교전략

Syrian-refugee-children-f-023

1.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아랍의 봄이라고 불려졌던 중동의 민주화 바람은 2010년 12월 17일 튀니지에서 시작해서 이후 이집트와 리비아 등 여러 나라로 확산이 되었다. 시리아에서도 2011년 3월에 시작된 시위가 확대되면서 결국 내전으로 이어지면서 수많은 난민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2014년 6월에 ISIS가 활동범위를 넓히며 이라크 모술을 점령하며 시리아와 이라크를 연결하는 지역에 이슬람 국가 건설을 시도하고 있다. 이들이 점령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3

Wordle4

‘20 유다와 이스라엘의 인구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많게 되매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으며 21 솔로몬이 그 강에서부터 블레셋 사람의 땅에 이르기까지와 애굽 지경에 미치기까지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므로 솔로몬이 사는 동안에 그 나라들이 조공을 바쳐 섬겼더라 22 솔로몬의 하루의 음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고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 고르요 23 살진 소가 열 마리요 초장의 소가 스무 마리요 양이 백 마리이며 그 외에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2

hh

1 끝으로 나의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 너희에게 같은 말을 쓰는 것이 내게는 수고로움이 없고 너희에게는 안전하니라 2 개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몸을 상해하는 일을 삼가라 3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4 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5 ... Read More »

[칼럼] 복음과 율법의 관계 1

솔로몬

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2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4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5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 Read More »

[칼럼] 차세대 부흥과 한국 교회 미래 전망

제목 없음

오늘날 한국 교회가 당면한 가장 큰 도전 중의 하나는 바로 차세대 부흥일 것이다. 모두가 원하고 소망하는 일이지만 현실에서 보이는 열매들은 우리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한다. 주일 예배가 제대로 드려지는 중고등부가 과연 얼마나 될까? 주일 아침 아이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싶은 열망과 기대감으로 교회에 오는 것이 아니라 습관에 따라 기계적으로 무표정한 얼굴을 하고 오는 모습을 보면 많은 한국교회 중고등부 교사들은 가슴을 쓸어내린다. ... Read More »

[칼럼] 이슬람권에서의 기독교회

22

역사 속의 큰 두 가지 교회 역사 속 교회의 모습은 크게 2가지 기류를 형성해 왔다. 하나는, 예루살렘으로부터 서쪽으로 이동했던 교회, 다른 하나는 동쪽으로 이동했던 교회이다. 처음에는 하나의 영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던 이 두 종류의 교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정적인 영적인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그들이 각각 상대했던 지배제국의 속성과도 관련이 있다. 서쪽으로 간 교회는 로마제국의 권력을 상대하게 되었는데, 로마제국의 종교정책은 ... Read More »

[칼럼] 중동사태 분석과 미래 전망

ee

5년 전쯤 튀니지를 시작으로 중동 아랍국가들 내에 소위 ‘아랍의 봄’, ‘중동 민주화운동’이 발발했다. 이때 필자는 튀니지 대통령의 국외 탈출 및 이집트에서 타흐리르 광장에서 연일 이어지는 반독재체제 시위를 보면서 작금의 사태는 자발적인 시민운동으로서 민주화가 아니며 외부에서 추진하는 작전, 즉 프로젝트라고 주장하면서 이집트에 무슬림형제단 이슬람독재 정권이 들어설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모 기독교인터넷 신문에 기고했다. 그러자 댓글에 비판의견이 실렸다. 3~4년간 이집트에서 연구했다는 선교사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