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국제/아메리카] 트럼프 대통령, 미 공립학교 학생들 ‘기도할 자유’ 보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독교인과 유대인, 무슬림 학생 및 교사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공립학교 내 기도에 대한 새 지침을 발표했다. (사진=백악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6일(현지시간), 공립학교에서 ‘기도할 자유’를 보장하는 내용의 새로운 지침을 발표했다. Fox뉴스, 크리스천포스트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종교자유의 날을 맞아 공립학교와 관련한 새로운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주된 내용은 공립학교에서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기도할 자유를 보장할 것을 약속하며 종교 차별적인 연방 규제를 철회하도록 한 것이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이번 지침의 목적은 법적으로 보장된 학생들의 기도권을 더 안전하게 보장하는 ... Read More »

[칼럼] 한국 신학계는 패륜적 성혁명을 막아낼 준비가 되었는가?

사진=missiontoday/Jin Hwan Kim

“너 자신을 억압적인 기독교의 성도덕으로부터 해방시켜라. 너의 성적 충동을 만족시켜라. 그래서 모든 지배로부터 자유로운 사회라는 낙원을 창조하라.” 이 구호는 1968년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68혁명’의 모토였는데, 누가 보더라도 기독교를 집중 공략했음이 명약관화하다. 당시 68혁명 세력이 기독교를 향해 도발했을 때, 대단히 유감스럽게도 서구세계의 교회와 신도들은 방관하거나 침묵했었다. 그로 말미암아 기독교 신앙과 가치체계의 전복이 심각하게 가속화되었다. 당시 교회와 신도들이 기독교의 성도덕을 포기한 것이 결국 ... Read More »

[신년특별기고] 하나님의 비전

사진=missiontoday/Jin Hwan Kim

하나님의 비전은 하나님 나라의 회복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천상의 나라가 아니라 지구촌 모든 족속의 땅에 세워지는 실제의 나라다. 하나님께서 영원한 왕으로 통치하시고 하나님의 법에 따라 다스려지는 평화의 왕국이다. 세상의 모든 왕들은 영원한 왕으로 오시는 메시아 예수를 원하지 않는다. 종교적인 예수는 원하나, 영원한 왕으로서의 예수는 원하지 않는다. 구원의 믿음은 원하나 통치하는 하나님의 법을 원하지는 않는다. 인간은 자신이 통치의 왕이 되기를 원한다. 다윗의 ... Read More »

[국제/중동] 미국-이란, 솔레이마니 암살 이후 급박한 갈등 속 열흘

지난 1월 6일, 테헤란에서 열린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장례식에서 그의 사진을 들고 추모하고 있다.  (사진=Nazanin Tabatabaee/Reuters)

미국이 이란의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Qasem Soleimani, 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암살한 것은 지난3일(현지시간)이었다. 그 뒤로 발생한 이란의 보복 행위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성명, 그 뒤로 밝혀진 이란의 여객기 격추 사건까지, 전세계가 이란과 미국에 일거수일투족을 주목한 채, 열흘이 흘렀다. 지난 3일 외신보도를 종합하면, 미국은 오랫동안 거셈 솔레이마니를 추적해왔고 그가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 도착하자 드론을 통한 공격을 감행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FOX뉴스 보도내용에 따르면, ... Read More »

[국제/아시아/Acts29] 中 이른비언약교회 왕이 목사에 징역 9년 선고, 성도들은 믿음의 싸움 결단

이른비언약교회의 왕 이 목사와 장 룽 사모 (사진=ChinaAid)

지난 2018년 12월 9일 주일에 성도들 100여명과 함께 체포됐던 중국 최대 가정교회 중 하나인 이른비언약교회의 왕 이(Wang Yi) 목사가 국가전복선동죄 및 불법경영죄로 징역 9년을 선고받았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지난 해 30일 청두시 중급인민법원은 왕 이 목사에게 징역 9년에 정치적 권리 박탈 3년, 재산 5만 위안의 몰수를 선고했다. 이 판결은 중국 정부가 기독교 탄압을 계속하는 중에 기독교인을 상대로 선고한 가장 최근의 ... Read More »

[국내/선교] 인터콥 선교캠프, “거룩한 영성으로 일어나 마지막 선교 비전 성취하자!”

종족입양식 후 가진 기도회 (사진=인터콥선교회)

인터콥선교회가 주최하는 2020 겨울 선교캠프가 경북 상주시 열방센터에서 개최됐다. 인터콥 선교캠프는 연 참가 인원이 약 2만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선교집회로 매년 여름과 겨울에 전 세대별로 열린다. 지난 해 12월 25일부터 28일까지 3박 4일간 청년대학생 및 청년직장인 선교캠프를 시작으로, 1월 2일부터 4일까지 2박 3일간 여성시니어 선교캠프가 진행됐으며, 이어서 어린이캠프(1월 6~8일), 미취학 아동 대상의 키즈캠프(1월 6일~8일), 청소년캠프(1월 30일~2월 1일)가 개최될 예정이다. ... Read More »

[칼럼/편집인] 카이로스의 관점에서 되돌아보는 2019와 맞이할 2020!!

일몰사진

2020년 새해가 밝았다. 21세기가 초반이라는 딱지를 떼자마자 중반을 향해 달리면서 크로노스의 시계는 불확실성이 확장되어져갔다. 현세의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초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명명하였다. 초불확실성의 시대에 대한 입증들은 미래학자들의 활동과 역할이 미약해져 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초불확실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영적으로 갈증을 느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문학으로 그 갈증을 대체하려는 현상으로 나타나거나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부활시키거나 변형시켜서 그것에 몰입하려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 Read More »

[칼럼/편집인] 올해의 성탄을 누구와 함께 나누시겠습니까?

캡처.PNG7

  우리는 예수님이 태어나신 해를 기준으로 역사의 기원을 삼아 그리스도가 탄생한 해를 기원원년으로 하는 기년법(紀年法)을 사용하고 있다. 예수님께서 탄생한 해를 기준으로 서기 전 B.C와 서기 후, A.D를 갈라놓는 역사의 중심으로 보고 있다. B.C는 Before Christ의 약자로 ‘예수 그리스도가 오기 전’이란 뜻이다. A.D는 라틴어로 Anno Domini, 즉 ‘主의 해’, 혹은 ‘주후’라는 뜻이다. 그래서 ‘역사’를 영어로 History라 하는데 His story, 즉 ‘그의 ... Read More »

[국제/중국/Acts29] 중국교회, 당국의 핍박에 평신도가 이끄는 가정교회로 변모

중국의 가정교회 지원을 위한 양육 자료 '상자 속의 주일학교' (사진=한국 VOM)

중국에서 교회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핍박이 거세지면서 강제로 폐쇄당하는 교회들이 늘자, 평신도 리더를 중심으로 한 가정교회들이 급속히 늘고 있다. 한국VOM과 차이나에이드(China Aid)에 따르면, 중국에서 2018년 1월에 새로운 종교법이 시행된 이후 전국적으로 교회 폐쇄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중국 기독교인들은 예전에 해 왔던 방식대로 가정교회로 돌아가 신앙의 불을 오히려 뜨겁게 타오르게 하고 있다. 최근 중국 당국이 상하이에 있는 한 교회를 폐쇄하자, 교인들은 ... Read More »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와 인권위원회법 ‘성적지향’ 삭제에 찬성하는 이유

성소수자를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하 ‘차별금지법’이라 한다)은 지난 수년 전부터 서서히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렇다할 사회적 합의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인권을 빌미로 점차 차별금지법에 대한 당위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면 인권위원회에서는 인권을 차별하는 사람처럼 취급을 하려든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국민들은 설마 내 자식들이 동성애를 옹호하거나 동성애자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제3자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고, 기독단체들은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반대의 ... Read More »